본문 바로가기
연예

빛과 색의 3 원색으로 알아보는 아이브 세계관

by 일상 지기 2022. 8. 29.

빛과 색의 3 원색으로 알아보는 아이브 세계관

아이브 앨범 커버 이미지, 순서대로 일레븐, 러브 다이브, 애프터 라이크

최근 아이브가 After LIKE 앨범으로 활동을 하면서 또다시 인기 몰이를 하고 있는데요. 이번 아이브의 앨범이 공개되면서 그동안 숨겨져 있던 아이브의 세계관을 한 층 더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동안 치밀하게 기획된 아이브의 세계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빛의 3 원색

아이브의 앨범 커버는 ELEVEN에서는 레드, LOVE DIVE에서는 블루, After LIKE에서는 그린 색상으로 되어있는데, 이미 눈치 채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해당 색상은 빛의 3 원색입니다. 하지만 이런 빛의 3 원색은 앨범 커버에서만 등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번 After LIKE의 뮤직 비디오를 보게 되면 멤버들마다 각각의 고유 색상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멤버가 혼자서 등장하는 장면에서 각 멤버들의 색상으로 화면이 가득 채워져 있으며, 원영은 레드(Red), 가을은 블루(Blue), 레이는 그린(Green), 유진은 마젠타(Magenta), 이서는 옐로(Yellow), 리즈는 시안(Cyan)의 색상으로 매치가 되어있었습니다.

 

여기서 마젠타, 옐로, 시안은 레드, 블루, 그린 색상을 혼합했을 때 나타나는 색상이며 모든 색상이 섞였을 때에는 흰색이 됩니다. 그래서 아이브 멤버들이 다 함께 등장하는 장면에서는 흰색 옷을 입고 있거나, 배경이 흰색으로 채워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빛의 3원색과 색의 3원색
빛의 3원색인 Red, Green, Blue와 색의 3원색인 Yellow, Magenta, Cyan

한 편, 마젠타, 옐로, 시안은 빛의 3 원색을 혼합했을 때 나타나는 색상이기도 하지만, 색의 3 원색으로 각각의 색상을 서로 섞으면 레드, 그린, 블루 색상이 되며 모든 색을 섞었을 때는 블랙이 됩니다. 그래서 아이브 멤버들이 다 같이 등장하는 장면에서는 흰색 옷에 검정색 배경이 함께 쓰이거나, 검정색 옷에 흰색 배경이 함께 등장하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나르시시즘

아이브의 대표적인 컨셉이라고 하다면 '나르시시즘'을 빼놓고는 설명이 불가능합니다. 나르시시즘이란 그리스 청년 나르키소스에 대한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나르키소스는 님프나 다른 사람들의 구애를 귀찮다는 이유로 모두 거절하고 다녔다고 하는데요. 그러다 결국 저주에 걸리게 되어 호수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사랑에 빠지게 되고, 자신의 모습을 더욱 가까이 보기 위해 다가갔다 결국 호수에 빠져 죽게 되었다는 내용의 신화입니다. 

호수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사랑에 빠진 나르키소스를 그린 명화 이미지
호수에 비친 자신의 모습과 사랑에 빠진 나르키소스

이처럼 아이브는 그동안의 앨범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을 꾸준히 표현해왔는데요. 일레븐의 뮤비에서는 일렁이는 물결 속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과 사랑하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으며(뮤직 비디오 1분 09초), 러브 다이브에서는 까만 눈빛에 비친 나의 모습(가사) 등에서 나르시시즘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 공개된 After LIKE에서는 어떻게 나르시시즘을 보여주었을까요? 뮤직 비디오가 시작할 때 화면 조정 모습이 보이며 화면 속으로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는 카메라가 멤버들을 찍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거기에서 우리는 티비에 나오는 것은 나였으며, 티비에 나오는 나의 모습에 빠진 모습으로 나르시시즘을 표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살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큐피드의 화살에 맞은 사람은 사랑에 빠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나르시시즘을 컨셉으로 가지고 있는 아이브의 안무나 뮤직비디오의 장면에서도 화살과 관련된 동작이나 씬이 등장하는 모습이 보이곤 합니다. 심지어 화살과 관련된 안무나 뮤직 비디오 씬은 그저 한 장면에서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ELEVEN에서부터 After LIKE까지 관통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모습에 팬들은 환호성을 지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ELEVEN에서 쏜 화살이 LOVE DIVE를 통해 After LIKE에서 자신에게 꽂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늘은 아이브의 세계관부터 뮤비와 안무 속에 녹아있는 나르시시즘까지 다양한 모습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아이브에 대해 파면 팔수록 아이브는 많은 고민과 훌륭한 기획 끝에 나온 그룹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지금처럼 아이브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아이브의 활동을 기대하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